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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단일 책임원칙

OCP: 개방 폐쇄 원칙 (가장 중요)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폐쇄 원칙 (가장 중요)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하면 된다.

 

 

위 예시는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준다.)

나중에 코드로 확인해보자.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ex) 인터페이스가 있고 구현체가 있다. 악셀의 기능이 있고 밟으면 앞으로 가야하는데 뒤로 가는 기능을 만들면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이다.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는 기능을 만들어야 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하나만 있으면 너무 크니까 운전 인터페이스와 정비 인터페이스로 나눈다.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중요)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위 코드도 DIP를 위반하였다. MemberService가 MemoryMemberRepository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가 더 필요하다.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객체지향 책 추천: 객체지향의 사실고 오해

스프링 책 추천: 토비의 스프링 (강의를 다 듣고 무조건 구매해서 다 보기, 초보자들에게는 너무 어려움)

JPA 책 추천: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강의를 추천하고, 책으로 보도 괜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