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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객체지향과 다형성

핵심 컨셉은?


로드 존슨의 3만 코드에서 시작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고르자면 '다형성' 이라고 할 수 있다.

다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실세계에 비유해보겠다.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는 운전을 하는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동차 인터페이스에 따라서 자동차의 역할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게 다형성의 기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두번째 예를 들어보겠다.

로미오의 역할이 있고 줄리엣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자.

누구든지 로미오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누구든지 줄리엣 역할을 할 수 있다.

대본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줄리엣의 배우가 달라진다고 해도 줄리엣의 역할을 달라지지 않는다.

이게 바로 다형성이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에서는 역할이 인터페이스고,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또는 구현 객체라고 보면 된다.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들도록 하자.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클라이언트: 요청하는 사람 , 서버: 응답하는 사람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터페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스프링과 객체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요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웒나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서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